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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 itunes u로 보는 스탠포드의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개발 무료 동영상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저도 최근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공부를 하루에 조금씩이라도 해보자 라는 마음가짐인데

다시한번 스탠포드의 강의를 듣기로 했습니다.

(놀고 있는 아이패드도 활용할겸, 영어듣기력도 향상시킬겸, 휴식도 취할겸 겸사겸사)



제가 공부하면서 요약한 내용들 할 수 있는데까지 한번 블로그에 올려보겠습니다.



iPhone Application Development
Lecture #1



1강은 첫수업답게 앞으로 진행될 수업 전반에 걸친 이야기를 해줍니다.

질문은 어디로 하고, 수강생들의 간단한 설문조사를 하고, 성적은 어떻게 줄것이며 이런 얘기들이죠.




준비물은 Mac OS X 10.5 Leopard가 설치된 인텔기반의 매킨토시와 iPhone SDK만 있으면 됩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는 필요 없고 모든 강의 내용과 과제는 SDK의 iPhone 시뮬레이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교재 역시 별다른것은 필요 없고, 애플의 document를 활용 합니다.



위의 그림은 눈으로 한번 봐두세요. 대략 이런것이구나 하고 느끼시면 될것 같습니다.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공부하면서 당연히 object-c에 대해서 공부하게 됩니다.

Object-C는 ANSI C 기반의 언어이며 객체지향언어입니다.



이 수업의 커리큘럼은

1주간 HelloStanfod라고 불리는 어플을 만들고

2주간 HelloPoly 어플을,

그다음 4주간 Paparazzi 라는 어플(flickr의 이미지를 가져오는 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그 다음 3주간 Final Project(개인, 팀별 프로젝트 자유주제)가 진행됩니다.



객체에 대한 설명과 status(속성), behavior(메소드)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습니다.

자바나 C++ 하신분들이면 충분히 객체지향 개념을 잘 알고 계실겁니다.



그리고 수업에서 간단한 어플을 만들어 봅니다.

슬라이더와 라벨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슬라이더를 움직이면 라벨의 숫자가 1부터 100까지 변화하는 간단한 어플입니다.

1개의 액션(라벨의 숫자를 변화시키는 액션)과 두개의 컴포넌트(라벨, 슬라이더)로 구성된 간단한 어플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해당 어플 만들기를 함께 따라해보기로 해요.




수업이 끝나고 첫번째 과제가 나갑니다.

1강에 대한 강의자료나 과제는 아래의 링크에서 Lecture #1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stanford.edu/class/cs193p/cgi-bin/drupal/downloads-2010-winter


Assignment1A.pdf
Assignment1B.pdf

이 두개의 파일이 2개의 과제가 담겨 있는 파일입니다.

과제도 우리 함께 풀어보기로 해요.



휴 이제 1강을 마쳤습니다.

한 4강쯤 되어서 바쁘다는 핑계로 또 놓을까봐 걱정이군요. ㅎ

저 자신부터 잘 추스려야겠습니다.



그럼 다음포스팅때 1강에서 진행했던 간단한 데모용 어플리케이션을 함께 만들어보기로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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