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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2.0/웹서비스소개

UML 그리기 웹어플리케이션

나를찾는아이 2009. 5. 11.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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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과 학생이라면 한번쯤 그린다는 UML, use case diagram.

UML 도구들은 여러개 있습니다만, 이번에 소개드리는 yUML은 설치가 필요없는 웹어플리케이션입니다.




UML이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되는 산출물들을 명시, 개발, 문서화하기 위한 모델링 언어이다. UML은 Rational 사의 Grady Booch, James Rumbaugh에 의해 1994년 10월에 처음 개발에 착수되었다. 이후 1995년 10월에 Unified Method 0.8의 명칭으로 OOPSLA '95에서 발표되었으며, 이후 Ivar Jacobson이 UML 개발에 함께 협력하면서 1996년에 버전 0.9를 발표하였고, 1997년 11월에는 UML 1.1 이 OMG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UML은 모델링 언어일뿐 메쏘드(또는 방법론)는 아니다. 메쏘드는 프로세스에 대한 정의와 각각의 업무들에 대한 지침과, 업무들 간의 순서들을 명시해야 하는 반면, 모델링 언어는 표기법(또는 다이어그램)들만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UML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하기 위한 여러 다이어그램들을 정의하고 있으며, 또 다이어그램들의 의미들에 대해 정의하고 있다.

UML은 여러가지 다이어그램들을 제시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의 산출물들을 비주얼하게 제공하고, 개발자들과 고객 또는 개발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UML은 시스템을 모델링 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도메인을 모델링하기가 훨씬 용이할 뿐만 아니라 모델링한 결과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산업계 표준으로 채택되었기 때문에 UML을 적용한 시스템은 신뢰성 있는 시스템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 http://www.terms.co.kr/UML.htm



UML에 대해서 설명하는 포스팅은 아니니 UML에 대한 설명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UML에 대한 정보는 검색을 통하여 방대한 자료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UML을 그리는 방식이 조금 독특합니다.

WYSIWIG(그리는 대로 보이는) 방식이 아닌 특정 문법(syntax)를 사용하여 그리게 됩니다.


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Actors:

[Customer]





Use Cases:

 (Login)






<<Extend>>:

(Login)<(Forgot Password)






<<Include>>:

(Register)>(Confirm Email)






Actor Inheritance

[Admin]^[User]






그리고 이 문법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url을 완성하면

http://yuml.me/diagram/usecase/[Admin]^[User]

자동으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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