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RONTEND

이커머스용 ga4 설정하기

나를찾는아이 2022. 12. 21. 18:50
728x90
반응형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a4/ecommerce?client_type=gtag 

 

(참고로 문서가 안보이는 경우 영문을 선택하면 문서가 보이네요)

 

ga4를 설치하고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였을때 이벤트를 기록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스크립트를 호출합니다

 

gtag('event', '이벤트명', '기타파라메터');

 

예를 들면 이렇게 사용합니다

gtag("event", "add_to_cart", {
  currency: "USD",
  value: 7.77,
  items: [
    {
      item_id: "SKU_12345",
      item_name: "Stan and Friends Tee",
      affiliation: "Google Merchandise Store",
      coupon: "SUMMER_FUN",
      currency: "USD",
      discount: 2.22,
      index: 0,
      item_brand: "Google",
      item_category: "Apparel",
      item_category2: "Adult",
      item_category3: "Shirts",
      item_category4: "Crew",
      item_category5: "Short sleeve",
      item_list_id: "related_products",
      item_list_name: "Related Products",
      item_variant: "green",
      location_id: "ChIJIQBpAG2ahYAR_6128GcTUEo",
      price: 9.99,
      quantity: 1
    }
  ]
});

 

이렇게 저장한 이벤트 데이터를 잘 정리된 보고서처럼 볼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이벤트명과 이벤트 파라메터의 규격을 정하여 저장한다면 가능할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이러한 부가 기능을 위해 애널리틱스에서는 사전 정의된 추천 이벤트를 정의해두었습니다

 

 

일반 이벤트

 

 

이벤트 트리거하는 경우
ad_impression 사용자가 앱에서만 노출된 광고를 볼 때
earn_virtual_currency 사용자가 가상 화폐(예: 코인, gem, 토큰)를 획득할 때
join_group 사용자가 그룹에 가입하여 각 그룹의 인기도를 측정할 때
login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purchase 사용자가 구매를 완료할 때
refund 사용자가 환불받을 때
search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검색할 때
select_content 사용자가 콘텐츠를 선택할 때
share 사용자가 콘텐츠를 공유할 때
sign_up 사용자가 가입하여 각 가입 방법의 인기도를 측정할 때
spend_virtual_currency 사용자가 가상 화폐(예: 코인, gem, 토큰)를 사용할 때
tutorial_begin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시작할 때
tutorial_complete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완료할 때

 

 

 

전자상거래용 이벤트

 

 

이벤트 트리거하는 경우
add_payment_info 사용자가 자신의 결제 정보를 제출할 때
add_shipping_info 사용자가 배송 정보를 제출할 때
add_to_cart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할 때
add_to_wishlist 사용자가 위시리스트에 상품을 추가할 때
begin_checkout 사용자가 결제를 시작할 때
generate_lead 사용자가 양식을 제출하거나 정보를 요청할 때
purchase 사용자가 구매를 완료할 때
refund 사용자가 환불받을 때
remove_from_cart 사용자가 장바구니에서 상품을 삭제할 때
select_item 사용자가 목록에서 상품을 선택할 때
select_promotion 사용자가 프로모션을 선택할 때
view_cart 사용자가 장바구니를 조회할 때
view_item 사용자가 상품을 조회할 때
view_item_list 사용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 목록을 조회할 때
view_promotion 사용자가 프로모션을 조회할 때

 

 

게임용이벤트

 

이벤트 트리거하는 경우
earn_virtual_currency 사용자가 가상 화폐(예: 코인, gem, 토큰)를 획득할 때
join_group 사용자가 그룹에 가입하여 각 그룹의 인기도를 측정할 때
level_end 사용자가 게임에서 레벨을 완료할 때
level_start 사용자가 게임에서 새로운 레벨을 시작할 때
level_up 사용자가 게임에서 레벨을 올릴 때
post_score 사용자가 점수를 게시할 때
select_content 사용자가 콘텐츠를 선택할 때
spend_virtual_currency 사용자가 가상 화폐(예: 코인, gem, 토큰)를 사용할 때
tutorial_begin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시작할 때
tutorial_complete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완료할 때
unlock_achievement 사용자가 업적을 달성할 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미리 정의해둔 이벤트 명을 활용하면

 

큰 수고를 들이지 않고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좀 더 구조화된 보고서를 통해 통계값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용 보고서

 

게임용 보고서

 

이런식으로 말이죠

 

GA에서 정의된 모든 이벤트들과 파라메터에 대한 정보는 여기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a4/reference/events?client_type=gtag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