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a4/ecommerce?client_type=gtag
(참고로 문서가 안보이는 경우 영문을 선택하면 문서가 보이네요)
ga4를 설치하고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였을때 이벤트를 기록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스크립트를 호출합니다
gtag('event', '이벤트명', '기타파라메터');
예를 들면 이렇게 사용합니다
gtag("event", "add_to_cart", {
currency: "USD",
value: 7.77,
items: [
{
item_id: "SKU_12345",
item_name: "Stan and Friends Tee",
affiliation: "Google Merchandise Store",
coupon: "SUMMER_FUN",
currency: "USD",
discount: 2.22,
index: 0,
item_brand: "Google",
item_category: "Apparel",
item_category2: "Adult",
item_category3: "Shirts",
item_category4: "Crew",
item_category5: "Short sleeve",
item_list_id: "related_products",
item_list_name: "Related Products",
item_variant: "green",
location_id: "ChIJIQBpAG2ahYAR_6128GcTUEo",
price: 9.99,
quantity: 1
}
]
});
이렇게 저장한 이벤트 데이터를 잘 정리된 보고서처럼 볼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이벤트명과 이벤트 파라메터의 규격을 정하여 저장한다면 가능할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이러한 부가 기능을 위해 애널리틱스에서는 사전 정의된 추천 이벤트를 정의해두었습니다
일반 이벤트
이벤트 | 트리거하는 경우 |
---|---|
ad_impression | 사용자가 앱에서만 노출된 광고를 볼 때 |
earn_virtual_currency | 사용자가 가상 화폐(예: 코인, gem, 토큰)를 획득할 때 |
join_group | 사용자가 그룹에 가입하여 각 그룹의 인기도를 측정할 때 |
login |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
purchase | 사용자가 구매를 완료할 때 |
refund | 사용자가 환불받을 때 |
search |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검색할 때 |
select_content | 사용자가 콘텐츠를 선택할 때 |
share | 사용자가 콘텐츠를 공유할 때 |
sign_up | 사용자가 가입하여 각 가입 방법의 인기도를 측정할 때 |
spend_virtual_currency | 사용자가 가상 화폐(예: 코인, gem, 토큰)를 사용할 때 |
tutorial_begin |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시작할 때 |
tutorial_complete |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완료할 때 |
전자상거래용 이벤트
이벤트 | 트리거하는 경우 |
---|---|
add_payment_info | 사용자가 자신의 결제 정보를 제출할 때 |
add_shipping_info | 사용자가 배송 정보를 제출할 때 |
add_to_cart |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할 때 |
add_to_wishlist | 사용자가 위시리스트에 상품을 추가할 때 |
begin_checkout | 사용자가 결제를 시작할 때 |
generate_lead | 사용자가 양식을 제출하거나 정보를 요청할 때 |
purchase | 사용자가 구매를 완료할 때 |
refund | 사용자가 환불받을 때 |
remove_from_cart | 사용자가 장바구니에서 상품을 삭제할 때 |
select_item | 사용자가 목록에서 상품을 선택할 때 |
select_promotion | 사용자가 프로모션을 선택할 때 |
view_cart | 사용자가 장바구니를 조회할 때 |
view_item | 사용자가 상품을 조회할 때 |
view_item_list | 사용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 목록을 조회할 때 |
view_promotion | 사용자가 프로모션을 조회할 때 |
게임용이벤트
이벤트 | 트리거하는 경우 |
---|---|
earn_virtual_currency | 사용자가 가상 화폐(예: 코인, gem, 토큰)를 획득할 때 |
join_group | 사용자가 그룹에 가입하여 각 그룹의 인기도를 측정할 때 |
level_end | 사용자가 게임에서 레벨을 완료할 때 |
level_start | 사용자가 게임에서 새로운 레벨을 시작할 때 |
level_up | 사용자가 게임에서 레벨을 올릴 때 |
post_score | 사용자가 점수를 게시할 때 |
select_content | 사용자가 콘텐츠를 선택할 때 |
spend_virtual_currency | 사용자가 가상 화폐(예: 코인, gem, 토큰)를 사용할 때 |
tutorial_begin |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시작할 때 |
tutorial_complete |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완료할 때 |
unlock_achievement | 사용자가 업적을 달성할 때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미리 정의해둔 이벤트 명을 활용하면
큰 수고를 들이지 않고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좀 더 구조화된 보고서를 통해 통계값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용 보고서
게임용 보고서
이런식으로 말이죠
GA에서 정의된 모든 이벤트들과 파라메터에 대한 정보는 여기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a4/reference/events?client_type=gtag
728x90
반응형
'FRONT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t design 3.x theme customize (0) | 2023.01.02 |
---|---|
구글태그매니저(GTM)를 통해 GA4 연동하기 (0) | 2022.12.22 |
GA4에서 SPA(react, vue, angular)의 url 이동도 자동으로 측정될까요? (0) | 2022.12.20 |
GA4 실시간 디버깅하기 (0) | 2022.12.19 |
웹사이트에 ga4 설치하기 (1) | 2022.12.16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안드로이드
- iPhone
- 모바일
- 트위터
- 창업
- 웹표준
- 대학생
- JavaScript
- 어플리케이션
- 게임
- 자바스크립트
- 벤처
- 네이버
- 아이디어
- 앱
- 앱스토어
- 경진대회
- php
- 스마트폰
- android
- AWS
- 애플
- Apple
- CSS
- 아이폰
- 구글
- 소프트웨어
- 공모전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