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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웹서핑을 하는 비율도 급증하고 있으며

스타트업의 웹서비스들은 모바일 버전도 병행하여 출시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의 웹서비스는

보통

m.도메인.co.kr
i.도메인.co.kr
도메인.co.kr/m

과 같은 도메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용자에게 도메인주소를 인식시키는데도 편하죠.



하지만 이러한 모바일버전의 도메인 네이밍에 대한 관례를 잘 모르거나

웹을 사용함에 있어서 전문적이지 못한 사람들은

모바일 버전 사이트의 존재여부를 알기 어렵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기기를 통하여 인터넷을 사용할테니

모바일버전 서비스가 존재하는지, 어떻게 접속해야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더 많아질것이란 얘기지요.



이러한 상황에서 사용자의 접속기기에 따라

모바일 버전의 웹페이지로 이동시킬 것이냐

기존의 PC버전의 웹페이지로 이동시킬 것이냐도 중요한 이슈입니다.




이에 사용되는 것이 USER_AGENT라는 속성입니다.

서버는 사용자로부터 사용자 접속환경의 몇몇 정보를 받게 되는데

그때 받는 정보중의 하나인 USER_AGENT는 접속 기기에 대한 정보(기기명, 브라우저명, 버전 등)를 알려줍니다.




아이폰의 사파리의 경우

Mozilla/5.0 (iPhone; U; CPU iPhone OS 3_0 like Mac OS X; en-us) AppleWebKit/528.18 (KHTML, like Gecko) Version/4.0 Mobile/7A341 Safari/528.16

이와 같은 USER_AGENT를 가지고 있으며


SKT에서 출시된 모토로이는

Mozilla/5.0 (Linux; U; Android 2.0.1; ko-kr; XT720 Build/STSKT_N_79.11.29R1) AppleWebKit/530.17 (KHTML, like Gecko) Version/4.0 Mobile Safari/530.17

이와 같은 USER_AGENT를 가지고 있습니다.



USER_AGENT 값을 분석하고 판단하여 접속기기에 따라

모바일버전 또는 PC버전의 홈페이지를 보여주면 됩니다.


이에 잘 설명된 관련링크를 첨부합니다.

국 내 출시된 풀브라우징 폰의 USER_AGENT
USER_AGENT 적용 예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강제적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페이지를 이동시키는 경우

기존 PC버전의 사용을 원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PC버전의 페이지로 이동할수 있는 링크를 만들어두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위의 사진은 네이버 모바일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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