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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os2d-x는 무료로 이용가능한 모바일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오픈소스의 2D게임엔진입니다.


이미 수많은 게임이 cocos2d-x 로 개발되어 출시했기에 성능이 보장되어있고, 안정적이고, 배우기에도 어렵지 않습니다.


게다가 iOS와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게임을 동일한 코드로 만들수 있습니다.


하나의 코드작성으로 멀티플랫폼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cocos2d-x는 큰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iOS의 경우는 cocos2d-x만 설치하면 되지만, 안드로이드에서 이용하려면 NDK를 추가로 설치해야합니다.



cocos2d-x는 c++로 작성하는데


c++로 작성된 코드를 NDK를 이용해서 컴파일하고 JNI를 통해서 java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java와 c++간의 연동을 JNI라는 규약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cocos2d-x는 윈도우 환경에서는 보통 비쥬얼스튜디오를 이용하여 개발하고, 맥환경에서는 xcode로 개발합니다.


물론 만든 게임을 테스트 할때는 각 플랫폼의 에뮬레이터를 쉽게 활용하기 위해


안드로이드는 이클립스를 이용하고, iOS의 경우는 xcode를 사용합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개발해도 큰 상관은 없지만,


맥환경에서 개발하는 것이 여러모로 장점이 많습니다.


윈도우 환경에서는 몇가지를 더 설치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특히 Mac으로 개발하면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두 테스트 해볼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Mac에는 안드로이드 SDK와 이클립스를 설치하여 안드로이드 어플을 만들수 있지만, 윈도우 환경에서는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수 없습니다.)



cocos2d-x를 이용하여 게임을 만들기 위한 개발환경 구축하기 튜토리얼을 맥환경에서 써보겠습니다.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가이드가 되길 바랍니다.




xcode 설치





맥 앱스토어에서 xcode를 설치 합니다.


Mac환경에서 게임개발을 위한 통합개발도구이죠.




cocos2d-x 다운로드



cocos2d-x를 다운받습니다.


http://www.cocos2d-x.org/projects/cocos2d-x/wiki/Download


설치는 딱히 할것이 없고 압축을 풀어 적당한 곳에 위치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제가 글을 작성하는 현재(2012.12) 최신버전이 2.0.4버전이네요.




xcode 템플릿 설치





터미널을 열고 cocos2d-x의 압축을 푼 폴더로 이동합니다.


cocos2d-x 폴더에는 install-templates-xcode.sh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을 터미널을 통해서 실행시킵니다.



sudo ./install-templates-xcode.sh



비밀번호를 묻는데 여러분의 맥의 사용자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템플릿이 설치 완료되었네요.


자 이제 여러분은 xcode를 실행하면 cocos2d-x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code를 실행하여 새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cocos2d-x 템플릿이 보일겁니다.







아직 프로젝트 생성하실 필요는 없고 다음과정으로 넘어갑시다.




JDK 설치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서 jdk의 설치는 필수 입니다. jdk가 설치되어 있으면 넘어가세요.


아래 과정을 진행하는중에 jre를 추가로 설치하라는 창이 나타나면 jre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SDK, 이클립스 설치




안드로이드 홈페이지에서 SDK를 다운받습니다.













전에는 SDK 따로 설치하고 이클립스 따로 설치하고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SDK 관련 설정을 해주어야 했는데


요즘에는 이클립스와 안드로이드 SDK를 포함한 번들형태의 파일을 제공해주네요.


번들만 설치하시면 설치과정과 설정과정이 없어지니 좀 더 편합니다.





다운받은 번들의 압축을 풀면 이클립스 폴더와 sdk 폴더가 보입니다.


당연히 이클립스 폴더에는 이클립스가 있고 sdk 폴더에 안드로이드 sdk가 있습니다.



자 그럼 이클립스를 실행해보죠.




혹시 이클립스를 실행할때 이클립스를 실행할수 없다는 오류가 나타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http://trend21c.tistory.com/1461








Android SDK 매니저로 이동해보면 SDK가 최신의 4.2만 설치되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버전의 SDK도 설치하세요.


cocos2d-x로 프로젝트를 생성할때 설치된 SDK버전 중 하나를 고르게 됩니다.



NDK 다운로드



이제 NDK를 설치해보도록 하죠.




안드로이드 SDK를 다운받았던 페이지의 좌측메뉴를 보면 Download the NDK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하여 원하는 플랫폼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역시나 설치랄것은 별거 없고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어주면 됩니다.





자 이제 사실상의 개발환경 세팅은 끝났습니다.


이제부터는 프로젝트를 생성해보도록 할게요.







프로젝트의 생성과정은 create-android-project.sh를 실행하여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먼저 생성하고,


동일한 이름으로 그 뒤에 아이폰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이 두개의 폴더를 병합하는 순으로 진행됩니다.


iOS는 단순히 xcode에서 빌드를 하면 에뮬레이터에서 확인을 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NDK로 컴파일을 한 후에 에뮬레이터를 실행하면 됩니다.








create-android-project.sh 경로 변경



프로젝트의 생성은 create-android-project.sh 를 실행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cocos2d-x 폴더에 보면 해당 스크립트 파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먼저 해주어야할것이 있는데요.


create-android-project.sh 파일을 열어보면 SDK 경로가 우리가 설치한 경로가 맞지 않습니다.






NDK_ROOT_LOCAL="NDK경로"
ANDROID_SDK_ROOT_LOCAL="SDK경로"



위에 있는 이 두개 변수의 경로를 실제 폴더 경로로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바꿔주고 저장하세요.




create-android-project.sh 실행



터미널 열고 cocos2d-x 경로 이동한후 


./create-android-project.sh


실행 합니다.






먼저 패키지 이름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패키지 이름을 입력하세요.


그 다음에 안드로이드 타겟을 정하는데요. cocos2d-x는 2.2이상을 지원합니다.


여러분이 설치한 안드로이드 SDK버전 만큼 목록이 쭈욱 나타날거예요.


앞에 id 와 숫자(1부터 순서대로)가 써있는데


여러분이 타겟으로 정할 SDK의 id 숫자를 적어주면 됩니다.




자 이제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생성된 프로젝트는 cocos2d-x 폴더 내부에 위치합니다.




생성된 프로젝트 폴더 안에는


cocos2d-x로 짠 코드를 저장하는 classes 폴더와


이미지 등의 리소스를 담는 Resources 폴더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가 들어있는 proj.android 폴더가 있습니다.




xcode 프로젝트 생성




xcode를 실행하여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cocos2d-x 템플릿을 이용하여 생성하세요.


프로젝트명은 이전에 생성한 프로젝트명과 동일하게 해주세요.





위와 같은 형태로 폴더가 생성됩니다.


create-android-project.sh를 실행하여 얻은 폴더와 xcode 템플릿이 만든 폴더구조를 보면


classes와 Resources 폴더가 동일하게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두개의 폴더를 공유함으로서 통합프로젝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빌드를 해볼까요? 빌드는 별다를것 없습니다. 툴바의 Run 버튼을 클릭하면 쉽게 빌드됩니다.





Hello World가 보이면 성공!




프로젝트 병합



xcode로 생성한 폴더로 접근하면 xcodeproj 파일과 프로젝트명으로 된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 안으로 들어가서 하위 폴더와 파일을 모두 복사합니다.





그리고 create-android-project.sh를 실행하여 얻어진 프로젝트 폴더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Classes와 Resources 폴더를 서로 공유하는 모양새로 폴더구조가 정리될것입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xcode의 xcodeproj 파일을 cocos2d-x가 생성한 프로젝트 폴더와 같은 위치상에 복사해주세요.


이렇게 해야 xcode로 생성한 프로젝트가 온전한 구조로 복사가 완료된것입니다.



이제 앞으로 Classes에 cocos2d-x 코드를 넣고, Resources에는 리소스를 넣어 통합관리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cocos2d-x 프로젝트 폴더 안에 있는 proj.android 폴더를 이클립스에 import 시켜주면 됩니다.




폴더를 import하면 그런데 아니 이게 왠 x가 나타나는거지??????????


걱정하지마세요. cocos2d-x 라이브러리가 import 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cocos2d-x가 설치된 폴더에 cocos2dx/platform/android/java 폴더를 import 하면 됩니다.


바로 이 폴더가 cocos2d-x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입니다.




General → Existing Projects into Workspace 메뉴를 이용해서 임포트 해주세요. 




임포트를 완료하고 프로젝트의 속성을 보면 이 프로젝트가 라이브러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임포트가 완료되었다면 여러분의 프로젝트의 X 표시도 사라졌을거예요.




NDK 빌드


안드로이드는 이 상태에서 실행을하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cocos2d-x로 작성한 코드를 NDK로 빌드를 해야하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cocos2d-x에 생성된 프로젝트 폴더에 접근하여 proj.android 폴더 내부로 들어가면 build_native.sh 파일이 있습니다.


바로 이 파일이 NDK 빌드를 위한 실행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실행하기 전에 한가지 해야할일이 있는데요.


이 파일 내부에 선언된 NDK_ROOT 경로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이 파일의 상단에 직접 타이핑하여 NDK_ROOT 변수를 적어 넣어도 되지만


NDK_ROOT 변수는 앞으로 생성하는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을 해야하니 변수로 등록하도록 해요.


export 명령어를 이용하여 NDK_ROOT 변수를 설정합니다.



$ cd ~
$ vi .bash_profile

.bash_profile 파일을 열어서

$ export NDK_ROOT="NDK경로"

내용을 추가하고

$ source ~/.bash_profile

적용을 합니다.



자 이제 터미널로


./build_native.sh

파일을 실행합니다.



빌드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이클립스에서 프로젝트를 열고 에뮬레이터를 실행하면됩니다.


안드로이드에뮬에서 실행하기 보다는 직접 여러분의 기기에 실행하기를 권장합니다.


에뮬에서의 퍼포먼스가 굉장히 낮습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4.0 이상에서는 에뮬레이터를 통하여 프로젝트를 실행하는데 문제가 없으나


2.1, 2.2 에뮬에서는 검은 화면만 나타나는 현상이 있습니다.


(캡쳐화면을 찍으려고 하니 저는 4.0 이상 버전에서도 오류가 나서 에뮬레이터에서 실행이 안되더군요. 기기로는 물론 잘 됩니다.)


4.0 이하버전에서 테스트를 위해서는 실제 장비를 이용해주세요.




휴 이제 안드로이드도 끝났네요.




이상 cocos2d-x로 아이폰, 안드로이드 게임 만들기 환경 구축이 끝났습니다.


건강한 게임 만들어보도록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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