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의 인지도(명성) 기반 검색 twitority, twithority

검색엔진, 지식기반검색의 영원한 숙제는 바로 검색품질입니다.

네이버 지식인의 경우도 초딩들, 아니면 쓰레기같은 장난성 답변에 점점 지식인이 황폐해져가고 사람들도 떠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전문가 지식인서비스라던지, 이런식으로 검색결과품질을 높이려고 하고있기도 하지요.



twitority는 twitter와 authority의 합성어로서

서비스 첫 페이지에도

Authority based twitter search.


이라는 메세지를 통해 인지도(명성)에 기반한 트위터 검색이라는 것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authority는

1  권위, 권력;위신, 위광(威光)
2  권한, 권능, 직권;(권력자에 의한) 허가, 인가, 자유 재량(권)
3  당국, 관헌;공공 사업 기관, 공사(公社)
4  (문제 해결의) 권위;전거(典據), 근거, 출전 《on》
5 (특정 문제에 관한) 권위자, 대가 《on》;권위 있는 책, 전적(典籍) 《of》
6 설득력
7【법】 판례, 선례;증언
8 (정당한) 이유

이러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권위라고 해석하면 무난할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트위터에서 authority는 무엇일까요?

네, 그렇죠. 바로 followers(팬)라고 할수 있지요.

실제로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하게 되면

followers 가 많은 사람의 tweet부터 검색결과에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서비스와 한끝차이나는 서비스인 twithority 입니다. 스펠링이 너무 비슷해서 까딱하면 헷갈리는군요.




마찬가지로 authority 기반, follower가 많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의 경우에는 검색 결과 정렬이 정확도와 최신순 두가지가 있는데,

네이버지식인도 활동량에 따라 평민, 중수 이렇게 등급이 현재 나뉘어지고 있는데,

이런 등급에 가중치를 두어서 지식인검색결과를 보여주면 좀 더 나은 검색품질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