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에스크로 도입시 피해야할 PG사

나를찾는아이 2024. 6. 17. 19:51
728x90
반응형

https://docs.tosspayments.com/resources/glossary/escrow

 

에스크로 | 토스페이먼츠 개발자센터

에스크로(Escrow)는 고객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할 때 지불한 돈을 PG사와 같은 제3자가 보관했다가, 고객이 제품을 정상적으로 받으면 상점에게 돈을 지급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docs.tosspayments.com

 

에스크로 결제란?

 

에스크로(Escrow)는 고객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할 때 지불한 돈을 PG사와 같은 제3자가 보관했다가, 고객이 제품을 잘 받은 뒤에 상점에게 돈을 지급해 주는 시스템이에요. 에스크로는 '결제대금예치 서비스', '매매보호 서비스', '구매안전 서비스'라고 불리기도 하고요.
에스크로는 거래의 안전성을 위한 보호장치로 상점과 고객 모두에게 이점이 있어요. 상점은 제품을 제공한 후에도 결제 대금 지급이 보장되고, 고객은 제품이 정상적으로 제공되지 않으면 돈을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스크로 결제는 네이버쇼핑에 입점할때도 필수 항목입니다

 

카드 결제나 특정 결제 수단만 사용하는 경우에는 에스크로 결제를 도입하지 않아도 되는데

 

현금이 오가는 결제수단을 사용한다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글은 사실상 에스크로를 사용한다면 PG사 선택시 나이스페이를 피하는것이 좋겠다라는 것을 알리기 위한 목적입니다

 

특정 PG사를 비난해서 죄송하긴 하지만

 

전혀 유저, 개발자 친화적이지 않는 정책은 수정이 되면 좋겠네요

 

 

제가 이렇게 비추천하는 이유는

 

나이스페이는 부분취소가 되지 않습니다

 

이말인즉슨 고객이 2종류 이상의 물품을 주문을 하고, 이중에서 하나만 반품을 하거나, 구매취소를 하는 경우에 해당하는데요

 

10만원어치의 물건을 구매하고, 이중 5만원어치를 취소하는 경우 5만원의 결제액만 취소하는것을 말합니다

 

 

 

이니시스라던가 다른 PG사는 에스크로 결제건에 대해서도 부분취소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나이스페이는 부분취소 기능을 현재(2024/6/17)시점에도 제공하지 않고 있어

 

운영 정책적인 면이나, 개발적인 면이나, 고객의 측면에서 모든 불편함이 생겨버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