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오픈소스SW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버전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그 프로젝트는 없는것과 같다라는 말을 어디선가 본적이 있는것 같습니다.

오픈소스는 말그대로 소스가 오픈되어있기 때문에 누구나 소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따라 커밋권한(수정하여 프로젝트에 반영하는 권한)은 소수에게만 있을수도 있지만

오픈소스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누구나 참여하여 소스코드에 대한 의견을 내놓을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여 소스의 여기저기를 수정하기 때문에 특히 오픈소스프로젝트에서는 버전관리가 필수 입니다.

오픈소스프로젝트의 버전관리를 돕는 대표적인 오픈소스 프로젝트저장소로는 소스포지구글 코드가 있습니다.




구글코드




소스포지



저는 처음에 소스포지를 사용할때 물론 죄다 영어로 되어있는 이유도 있었겠지만,

사용하기 어렵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오픈소스프로젝트에서는 구글 코드를 사용해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럼 한번 구글코드에서 프로젝트를 개설해볼까요?

http://code.google.com/intl/ko-KR/



프로젝트 호스팅을 할것이기때문에 좌측메뉴에서 프로젝트 호스팅 메뉴를 클릭합니다.



영문페이지로 넘어왔군요.

프로젝트를 검색해볼수도 있는데 우리는 프로젝트를 개설할 것이므로

일단 하단에 보이는 Sign in to create a project를 클릭합니다.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이미 구글계정으로 로그인 중이라면 create a new project가 나타나는데 이걸 클릭하세요)



로그인을 마치고 나면 create a new project 라는 링크로 바뀌어있습니다.




프로젝트 생성하기 링크를 클릭해봅시다.




프로젝트 개설에 관련한 정보를 입력하는 폼이 나타나네요.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으니 한번 적어봅시다.




Project name(프로젝트명) : 프로젝트 이름을 적습니다

Summary(요약) : 프로젝트에 대한 간단 요약을 적습니다.

description(설명) :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적습니다.

version control system(버전관리시스템) : 우리는 subversion을 선택합니다.



Source code license(라이센스) :


라이센스 목록이 여러개가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오픈소스 라이센스들입니다.

라이센스 관련한 소개는 나중에 따로 할 기회가 있으면 하도록 하고

일단 우리는 가장 상위에 있는 Apache License 2.0을 선택하겠습니다.


use a seperate content license(콘텐츠라이센스사용하기) : 라이센스를 콘텐츠에 별도로 적용하는 옵션인데 저희는 설정하지 않습니다.

Label (라벨) : 프로젝트에 대한 라벨을 붙여주세요. 태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든 항목을 입력하시고 create project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코드에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등록이 완료됩니다.




앞으로 이곳에서 소스관리 및 이슈관리 등을 할수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화면구성이 맘에 드는군요.

몇몇분들이 구글코드는 다 좋은데 속도가 안습이라고 말씀들 하시는데 한번 경험해봐야겠습니다.ㅎ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