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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기막힌 창업아이템? 이것만은 체크해보자

나를찾는아이 2011. 11. 2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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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주변에서 창업을 준비하는 친구들이 종종 눈에 띄네요.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할때 아이템 보다는 팀을 많이 본다고 하죠.

저도 팀이 아이템보다 중요하다는데는 이의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창업아이템을 간과할수는 없지요.

혹시 지금 창업을 준비하신다면 본인의 창업아이템에 대해서 아래에 해당 하는 것들은 체크해보시지 않겠어요?

아마 여러분의 창업아이템을 점검하는데 있어서 훌륭한 가이드가 될것입니다.


1. 현실 세계의 어떤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가.
2. 서비스를 이용하는 키 시나리오
3. 충분히 큰 마켓사이즈
4. 왜 우리가 할수 있는가-팀의 차별화 포인트
5. 닭과 달걀의 문제
6. 초기사용자 확보문제. 닭과 달걀의 문제의 연장




이 얘기는 제가 한 얘기가 아니라 세계적인 인큐베이팅, 투자회자인 Y Combinator의 설립자인 폴그레이엄이

스타트업 경연대회인 TechCruch Disrupt에서 한 얘기 입니다.

Y combinator는 여러분이 들어본적 있는 무수히 많은 스타트업들을 키워낸 회사입니다.

Loopt, Reddit, Clustrix, Wufoo, Scribd, Xobni, Weebly, Songkick, Disqus, Dropbox, ZumoDrive, Justin.tv, Heroku, A Thinking Ape, Posterous, Airbnb, Heyzap, Cloudkick, DailyBooth, WePay, Bump 등등

대단하죠?


무수히 많은 스타트업들을 옆에서 지켜봐온 폴그레이엄이 얘기했으니깐 좀 더 신빙성이 생기죠?


당시의 행사 동영상과 스크립트는 친절하게도 번역(폴 그레이엄의 인터뷰)된 곳이 있습니다.

그리 최신 동영상은 아니지만, 위의 질문들은 언제, 어디서나 적용되는 공통된 문제이기에

창업을 준비중이신 분이라면 본인의 창업아이템에 대해서 체크해보면 좋을것 같네요.



제 경험에 비추어 각각의 체크리스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실 세계의 어떤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가.


과연 당신의 창업아이템이 현실세계의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까?

아무런 문제도 해결하지 않는 아이템인가요?

그렇다면 아무에게도 필요가 없을텐데 왜 그 아이템으로 창업을 하려는건가요?

꼭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하더라도, 현실의 상황을 좀 더 낫게 만들수 있는 아이템이라면 괜찮습니다.

또는 현실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아주 fun 하다면 상관없겠네요.

하지만 이것도 저것도 아니라면 한번더 생각해보세요.


많은 창업자들이 자신이 겪어본 현실세계의 문제를 풀수 있는 아이템을 낸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클라우드 스토리지인 dropbox의 창업자의 경우도

중요한 파일을 USB에 넣었는데, 그것을 깜빡하고 가져오지 않아서, 그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dropbox를 만들었다죠.


아직 창업아이템을 찾지 못했다면, 당신이 지금 현실세계에서 부딪히는 문제점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낸다면,

좋은 창업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서비스를 이용하는 키 시나리오


당신이 만든 서비스를 이용하는 키 시나리오가 무엇이 있나요?

이것도 가능하고, 저것도 가능하다고요?

그러니깐 제가 여기서 뭘 하라는 거죠?


당신의 서비스/제품을 이용하는 확실한 하나의 키 시나리오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이러한 상황에서 이렇게 우리의 서비스/제품을 이용하면 이러이러한 점이 좋습니다" 라고 말이죠.

그래야 여러분이 고객들에게 여러분들의 상품을 아주 간결하게, 그리고 확실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외국서비스중에서는 productivity(생산성향상)과 관련있는 서비스나 제품들이 아주 쉽게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설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에버노트의 경우도 홈페이지에 아주 심플하게 자신의 서비스를 얘기하고 있습니다.

무엇이든 기록하세요.
어디서나 엑세스하세요.
빠르고 편리하게 검색하세요.



그 외 다른 예를 들자면

카카오톡 : 스마트폰 사용자끼리 비용없이 텍스트메시지를 보내고 싶을때
서울버스 : 내가 기다리는 버스가 언제 오는지 알고 싶을때

뭐 이렇게도 얘기할 수 있겠네요.




3. 충분히 큰 마켓사이즈


여러분들의 아이템이 현실 세계를 확실히 해결한 문제이지만, 그 시장이 너무 작지는 않나요?

그러니깐 그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사람이 많이 있겠느냐 라는 말입니다.

혹시 당신에게만 필요한 서비스 또는 제품을 만들고 있지는 않나요?

당신이 풀려고 하는 그 문제를 겪는 사람이 많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꺼이 당신의 제품을 사용할 사람이나, 돈을 지불할 사람이 많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기존에 형성된 시장이라면 뉴스나, 통계자료를 통해 해당 시장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올해 소셜커머스 시장은 1조원을 돌파했다죠?


시장이 충분히 크다면 여러분들이 그 중에서 작은 점유율만 차지하더라도 매출이 높겠지만,

시장이 작다면 여러분들은 일정 매출액을 확보하기 위해서 훨신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여야 합니다.

물론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시장을 만들어 낸다면, 굉장히 큰 비즈니스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론 굉장히 어렵겠죠?


현재의 시장규모도 참고해야하지만, 향후의 시장 변화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지금 한창 성장하는 시장이라면 당장에는 조금 작더라도 상관이 없지만,

내가 뛰어들려는 시장이 별로 크지도 않는데, 계속 쇠퇴하는 시장이라면

좀 더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왜 우리가 할수 있는가-팀의 차별화 포인트


왜 여러분들의 팀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적합한가요?

다른팀이 여러분보다 훨씬 잘 할 가능성이 있지는 않나요?

당신의 팀이 왜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가장 적합한지 설명을 해보세요.


사실 이 항목은 대학생 창업팀들에게는 조금 어려운 항목입니다.

많은 창업경진대회에서 이 항목을 꼭 물어보곤 하는데 대학생 창업팀의 경우는 완벽한 대답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30~40대의 창업팀처럼 관련 업계에서의 충분한 경력이 있는것도 아니고,

이제 갓 대학생일 뿐이니깐요.


하지만 저는 최소한 여러분이 같은 아이템을 하는 경쟁 대학생 팀들에 비해서 어떤점이 더 뛰어난지 설명을 할 수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5. 닭과 달걀의 문제
6. 초기사용자 확보문제. 닭과 달걀의 문제의 연장


5번과 6번은 비슷한 문제 입니다.

이 항목을 설명하기 위해서

가장 쉬운예를 들면 구직사이트를 예로 들어볼수 있겠는데요.

구직사이트는 기업들의 구인공고가 많아야, 구직사이트에 방문하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의 구인공고는 어떻게 하면 많이 올라올까요?

해당 구직사이트에 방문하는 사람이 많아야 기업들이 구인공고를 많이 올리지 않겠어요?


바로 이 문제입니다.

구직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면, 더 많은 구인공고가 올라올테고,

더 많은 구인공고가 올라오면, 더 많은 구직을 하는 사람들이 오고 선순환이 되지만,

방문하는 사람이 없다면, 기업들도 구인공고도 안 올릴테고,

구인공고가 없으니, 방문하는 사람이 더 없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지요.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이 악순환의 문제를 반드시 풀어야 합니다.

즉 이경우 구직자의 문제를 풀거나, 구인공고의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특히 이 문제에 대해서 많은 팀들이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플랫폼만 만들어 놓으면 많은 사람들이 알아서 올 것이라는 상상말이죠.


저도 예전에 SNS를 만든적이 있었는데

그냥 SNS를 잘만 만들어놓으면 사람들이 알아서 모이고, 모인 사람들이 알아서 네트워킹하러 오고

많은 사람들이 네트워킹 하니 더 많은 사람들이 모일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정반대의 악순환이었죠.


이 문제를 풀수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 지식인의 경우도,

많은 사람들이 답변을 빨리 해줘야, 질문을 올리는데,

답변하는 사람들이 없다면, 질문을 올려도 답변이 안달릴테니 올리지 않게 될테고,

이러한 닭과 달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시 알바생들을 고용해서, 직접 질문하고 답변하고, 지식인 DB를 구축했죠.







매력적인 창업아이템을 찾기도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매력적인 창업아이템이 반드시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매력적인 여러분의 팀에 매력적인 아이디어가 더해진다면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의 원하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것입니다.


창업에 과감히 도전하는 모든 분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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