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08/02/04 다음은 네이버를 얼만큼 베꼈나? (29)

다음은 네이버를 얼만큼 베꼈나?

여느날과 마찬가지로 블로그스피어를 기웃기웃 하는중에

다음의 네이버따라하기 메인 UI 개편에 대한 말들이 있어서

한번 다음은 네이버를 얼만큼 베꼈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이 바로 네이버의 메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로 몇일전에 개편된 다음입니다.



메인페이지를 크게 8개의 구역으로 나눠서 각각의 섹션별로 비교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최상단 네비게이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이곳은 바로 웹사이트에서 가장 먼저 보이게 되는 최상단 영역입니다.

최상단은 해상도에 상관없이 스크롤바를 내리지 않아도 보이는 영역입니다.

물론 가장 눈에 띄는 영역이기도 하고요.

바로 이 위치에는 자사의 로고와 핵심 서비스 링크를 걸어두는것이 누가보기에도 가장 적합합니다.

네이버는 메일, 카페, 블로그, 지식인, 쇼핑, 해피빈, 쥬니버, 한게임의 링크가 있네요
다음은 d&shop, 티스토리, 게임, 하이픈, 메일, 카페, 블로그, 동영상,뉴스 키즈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로고가 이곳에 위치하여있습니다.
반면 다음의 로고는 검색창의 영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둘다 가장 눈에 잘 띄는 장소에 로고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2. 검색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털사이트의 현관이라고 할수 있는 검색창영역입니다.

검색창이 있고 그 아래로 두서비스 모두다 자사의 주요 서비스들의 링크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관리자에 의해서 pushing되는 이슈콘텐츠들이 나타나고

그 오른쪽에는 네이버의 명물 실시간 검색어가 나타납니다. 역시 다음도 마찬가지고요.

두말할것 없이 똑같네요.




3. 실시간검색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서비스의 실시간 검색어에 마우스를 오버할 경우

좀더 자세한 실시간 순위 검색어를 알수 있습니다.

분명 실시간 검색어가 있는 곳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는 사용자는 현재 실시간 검색어에 관심을

갖는 사용자 입니다. 이들에게 더욱 자세한 실시간검색어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 로그인 배너영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창이 현관이라고 했다면

로그인영역은 방문이라고도 말할수 있겠네요.

그리고 포탈사이트의 일일 단가 천만원~일억짜리의 배너광고영역입니다.

어떤가요? 둘다 똑같죠? 좌측에는 로그인창 그 옆에 메인배너광고 그 옆에는 서비스 목록 소개가 있네요.

네이버는 로그인좌측영역에도 배너광고가 있습니다.

물론 다음에도 존재합니다. 개편이전에 존재했었는데 개편이 막 이루어진 지금시점에는

배너광고가 아직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로그인 창만 봐도 모든 위치가 동일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 위치와 ID저장위치, 로그인 버튼 위치, 회원가입링크위치,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위치

요즘 이런 구성 안하는데 어디 있나요?



5. 푸터영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분간을 할수 없을 만큼 똑같은 푸터영역입니다.

푸터영역은 의미상 스크롤을 가장 아래까지 내려야 보이는 콘텐츠입니다.

사실상 메인페이지에서도 버려진땅(?) 이라고 표현할수도 있겠네요.

그래서 이곳에서는 두 서비스 모두

사이트맵과 같이 전서비스의 링크가 있고 일반적으로 푸터에 들어가는 내용들이 존재합니다.

구조가 정확히 한치의 틀림없이 신지와 에반게리온초호기의 싱크로율에 육박할 만큼 배치가 흡사합니다.



6. 메인센터영역(뉴스 및 UCC)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이곳 역시 똑같습니다.

상단에 뉴스를 필두로 그 아래 네이버도 3개의 영역, 다음도 3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UCC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곳은 사용자에게 있어서 가장 눈에 잘띄는 3번째 위치입니다.

첫째가 로고가 보이는 위치 둘째가 검색창위치 셋째가 이곳입니다.

일단 로고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검색을 이용하기 위해 방문한 사용자에게는 검색창으로 사용자를 유도하고

무심코 방문한 사용자들에게는 편집자에 의해 선별된 UCC로 사용자들을 낚고 있습니다.

서비스에 더욱더욱 가두려는 속셈이죠.




7. 메인우측(배너광고 한두개론 모자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할말없이 똑같습니다. 가장 위로는 직사각형의 배너광고가 위치하고

그 아래로는 쇼핑콘텐츠를 pushing 하고 있습니다.

역시 이곳도 썸네일이 보여지는 상품갯수까지도 3*3 = 9개로 동일하네요.



8. 메인 우측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곳만큼의 네이버와 다음이 조금은 다릅니다.

둘다 랭크10개가 보여지는 실시간 검색어가 위치한다는 사실은 동일하지만

네이버의 경우에는 자사서비스의 링크가 있는 반면에

좀더 콘텐츠의 종류가 많은 다음(역시 UCC는 다음인가요) 은 UCC(사용자콘텐츠)를 보이고 있네요.(다음에 미즈넷은 네이트 톡과 마이클럽 닷컴을 제외하고는 가장 재밌다죠 충성스러운 사용자도 많고요.)





두서비스를 8개로 구분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이 보시기엔 어떤가요? 역시 다음은 네이버를 베낀걸까요?



제가 이글을 쓴 목적은 다음의 네이버 베끼기 행태를 나무라는 사실이 아닙니다.

저는 네이버가 참부럽습니다.

"지식인에 물어봐"라는 숙어를 만들어낸 지식인에서 부터 시작해서

"흥행몰이" 실시간검색어를 비롯한 많은 멋진 기획을 보인

기획의 네이버도 부럽고

그린윈도우 정책에서부터 그놈의 초록색 하나로

네이버의 컨셉을 잡아주시는 UI design 도 참 부럽습니다.

뛰어난 개발자도 많아서 뭐든간에 금방 보고 뚝딱 만들어내는(소셜북마크가 인기네 하니 뚝딱만들어낸 네이버북마크, 다음파이가 좀 괜찮은데 하고 뚝딱 만들어낸 네이버 네모, 구글 오피스 좀 멋진데 하더니 만들어낸 네이버 오피스)

그렇게 날고기는 2500여명의 엘리트 직원을 보유한 네이버가 참부럽습니다.



제가 근무했던 회사들도 그렇고

제가 지금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서도 모든 기획의 시작과 끝은 네이버 입니다.

네이버는 어떻게 했나. 네이버는 어떻게 했을까. 네이버는 이렇게 했네, 우리도 이렇게 해야지.

모든 기획의 출발점이 네이버입니다.

네이버는 웹으로 먹고사는 업체들의 업계표준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저역시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윗분들에게 이야기 할때

"네이버도 이렇게 했다" "그러니깐 우리도 이렇게 해야한다" "이렇게 할수밖에 없다"

라고 주장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는게 가장 효과적이다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솔직히 메인 페이지의 레이아웃구성은

국내에서 날고기는 기획자들에게 포털메인페이지를 만들어보라고 그 누구에게 가져다 주더라도

바로 저대답이 만점을 받을 수 있는 대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답아닌 정답이죠.

여러분들에게 포털사이트 메인페이지 편집을 권한을 준다고 하면

이보다 나은 메인페이지 레이아웃을 만들어낼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꼭 베꼈다라고 표현하기에는

분명 피타고라스정리를 이용해서 풀어야할 문제를

내가 먼저 피타고라스정리를 이용해서 풀었는데 다른 사람이 같은 방법으로 풀었다고

나무라는것 같습니다.


어떻게 본다면 점점 상향평준화가 되어간다고 볼수 있지 않을까요?



사족. 이와중에 심플한 우리 구글신을 보라 라고 하시면 전 할말없습니다.
저역시 구글빠니깐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Trackback 4 Comment 29

Trackback : http://trend21c.tistory.com/trackback/329 관련글 쓰기

  1. Subject 036. Daum, 네이버와 맞짱뜨나? (08.02.04)

    Tracked from Forget the Radio 2008/02/05 00:12 delete

    01. Daum, 첫 화면 개편 (00;00) 02. 개괄적인 인상 (03:45) 03. 구체적인 변화 1) 브랜드 정책의 축소와 직관성 강화 (06:20) 2) 검색의 강화 (8:51) 3) 동영상 UCC 비중 축소 (10:24) 4) 네이버 따라하기 (11:32) 5) 개인화 정책 유보와 타겟 메뉴 (14:10) 04. 변화에 대한 평가 1) 브랜드를 왜 포기했을까? (16:02) 2) 왜 네이버를 따라했을까? (18:48) 3) 검색으로 맞짱..

  2. Subject '다음' 메인페이지 리뉴얼

    Tracked from 영화쓰는 웹기획자 2008/02/05 09:08 delete

    무심코 '다음'에 접속했다가 깜짝 놀랐다. 메인페이지가 눈에띄게 변했기 때문. 그동안 소소하게 새로운 컨텐츠가 추가되고 위치가 변경되는 등의 변화는 있었지만, 이렇게 느낌이 다를 정도로 변경된건 오랜만인것 같다. 내가 자주 접속하는 포털 사이트의 변화에 반가운 마음이 있기도 했고, 한편으론 직업병이 발동하기도 해서 간단하게 무엇이 달라졌나 살펴보았다. [기존의 '다음' 메인 페이지] [변경된 '다음' 메인 페이지] 아무래도 큰 변화는 메인 페이지에서..

  3. Subject Daum은 왜 UI를 개선한 것인가?

    Tracked from 체리필터의 인생이야기 2008/02/05 10:12 delete

    오늘 Daum을 들어가 보니 UI가 개선 되어 있더군요. 뭐 깨끗해 보이긴 한데 어디서 많이 보던 모습입니다. 네이버에서 그만 둔 디자이너가 다음으로 이직 했나요? -.-;; 심지어 오른쪽 상단의 내용까지 -.-;; 뭐 어느정도 모방을 하는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이건 뭐 -.-;; UI를 개편한 의도가 그냥 네이버 베끼기 인가요? 에구 뭐 더이상 말해봐야 제가 nhn 다녀서 팔이 안으로 굽는다는 말이 나올께 분명하니 -.-;; 그냥 조금 그렇네..

  4. Subject 네이버에 있는 사람들은 도대체 어떤 사람들일까?

    Tracked from 홍대리의 밝은세상 운동본부 2008/02/05 11:36 delete

    네이버 페이지를 볼때 마다 느끼는 건 '페이지 참 이쁘게 만든다.'이다. 네이버 내부 서비스를 알리는 하우스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능력 또한 놀랄만큼 뛰어나다. 오늘 갑자기 본 네이버 하우스 광고.. 크리에이티브 기획과 디자인의 멋진 조화가 보이는 작품이다. 여러가지 배너광고가 온라인에 펼쳐져 있지만 아직 네이버 하우스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을 넘어서는 팀은 없는 것 같다.(에이젼시일수도 있지만..)

  1. BlogIcon 인천로빈 2008/02/04 23:54 address edit & del reply

    좋은글 잘읽고 갑니다.

    아무래도 인터넷상에서 한분야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웹서비스의 디자인이 바로 트렌드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그런점에서 볼때 배꼇다고 볼수만은 없겠네요..

    한때 개인홈페이지의 트렌드였던 제로보드 스타일처럼여..

    • BlogIcon 나를찾는아이 2008/02/05 09:30 address edit & del

      1위 벤치마킹은 업계에서 당연한거니깐요 ㅎ

  2. BlogIcon 강자이너 2008/02/05 00:03 address edit & del reply

    공감하는 바입니다. 분명 영향을 안받았다고는 볼 수 없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최적화된 디자인을 추구하다 보니 비슷해지는 것이 아닐까요?

  3. BlogIcon 티에프 2008/02/05 00:29 address edit & del reply

    뭐랄까. 새로 바뀐 다음홈페이지는 네이버 같으면서 도 깔끔하게. 라는 느낌이 든다 랄까요.

  4. BlogIcon basecom 2008/02/05 01:08 address edit & del reply

    대체적으로 국내포탈들이 구성이 비슷비슷합니다.
    다음 UI가 전반적으로 바뀌긴했지만
    좀 더 심플해지고, 디자인적으로 깔끔해진 느낌이지
    초기페이지 구성자체가 많이 바뀐 것 같진 않습니다.
    이번에 다음이 네이버를 따라해서 바꿨다기보다
    원래 다음과 네이버의 초기페이지 구성이 비스무리했습니다.
    다른 포탈도 그렇구요...

    그럼 과연 네이버가 모든 구성에서 가장 최초로 한 포탈일까요?
    다음을 비판/비난하려면 이부분부터 명확히 해야한다고 봅니다.
    어차피 서로서로 베꼈던 것같은데...... 점점 진화하면서......

    • BlogIcon 나를찾는아이 2008/02/05 09:31 address edit & del

      맞습니다. 서로베꼈죠. 한때는 한메일로 밀어붙인 다음이 1인자였고 네이버메일, 네이버카페로 따라하기 급급한 네이버였으니깐요.

  5. 지나가던이 2008/02/05 01:23 address edit & del reply

    잘 읽고 갑니다. ^^
    담에는 검색화면도 한번 분석해 주세요~

  6. BlogIcon 구골 2008/02/05 01:46 address edit & del reply

    한때 다음과 네이버가 카페이름 문제로 법정다툼까지
    간걸로 알고있습니다. 결국 네이버가 승소했지요.^^

    • BlogIcon 나를찾는아이 2008/02/05 09:32 address edit & del

      생각해보니 그런 굵직한 사건도 있었군요.

  7. BlogIcon 애기고양이 2008/02/05 02:00 address edit & del reply

    잘 읽었습니다 'ㅡ'~
    다음의 '카페'라는 말도 다음에서 네이버가 베꼈다고 주장했던 걸로 알아요.
    처음에 네이버는 카페라는 말 대신 '클럽'이던가;; 다른 말을 사용했다고 들었어요.
    초코파이情의 초코파이처럼 일반명사적 의미가 강해서 권리를 인정받기 힘들었던 것
    같던데;; 그래도 네이버도 베끼긴 한거 아닐까요^^;

    그리고 디자인으로 봐선 너무 비슷해서 베꼈다는 걸 부인하긴 힘든 것 같아요;
    이제 로그인 옆에; 배너광고도 나왔더군요;;
    메인페이지의 레이아웃 구성은 글쓴 분의 말이 정말 맞는 것 같네요.
    네이버를 검색엔진으로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겐 특히 그 레이아웃이 더 손에 익을 것 같기도 ^^;

    • BlogIcon 나를찾는아이 2008/02/05 09:32 address edit & del

      저도 확인해보니 다음에서도 이제 로그인 좌측영역에 배너가 나타나는군요. 무시할수 없는 광고효과 영역이니 모두들 놓치지 않습니다.

  8. 2008/02/05 02:31 address edit & del reply

    네이버 이제 카피가 원작이 되버렸구나 -_-;;;
    한때 다음이 국내 검색 포털 1위 먹었을때 네이버 전법이 무조건 다음 배끼자였습니다 -_-;
    그리고 그걸 엠파스가 그대로 따라했었구요.

    네이버가 실제로 1위로 올라설 수 있었던건 지식in 때문이였습니다.

    저게 뜨는 바람에 그전에 배끼기 한 흔적들이 사라져 버린거죠.

    네이버가 포탈로서 cp한테 얼마나 횡포를 부리는지 모르신가봅니다 -_-?

    실제로 네이버가 기술을 선도 한적은 거의 없습니다.

    최초에 다음 따라하기 였다면 지금은 구글 따라하기를 할뿐이죠.

    실제로 자바 스크립트에 과거부터 존재했던 XMLRequest 같은 메소드를 구글이 구글맵 같은 곳에서 멋지게 활용해 내자
    네이버가 따라한것이였고 (실제로 네이버는 이전에 맵서비스를 액티브 엑스를 이용해서 서비스를 하고 있었습니다. 구글맵 나오면서 웹2.0이 화두가 되자
    금방 따라하기 한거죠) open API 같은 서비스도 스스로 앞장서서 한건아니였죠 -_-;

    그나마 활성화 시키겠다고 다음하고 매쉬업 경연도 열고는 있습니다만....


    카페의 경우도 실제로 네이버가 따라 한거 맞았죠 -_-; 다만 법적으로 봤을때 일반화되 외래어라 인정이 안되긴 했지만....
    당시에 일단 따라하고 다음 죽일려고 돈 엄청나게 쏟아 부었었습니다. 그때 광고 모델이 전지현이였죠 ...

    어차피 대한민국 검색포탈의 메인 화면 레이아웃을 거기서 거기일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다음을 비판 하실려면 위에 말씀드린 저런 과거에 대해서 논하신다음에 하는게 맞는거 같네요.

    다음을 따라한 네이버는 성공했는데 네이버를 따라한 엠파스는 성공을 못했죠 -_- 당시에 2위를 따라했으니 .....

    다음만큼 국내 인터넷 사업을 선도한 회사도 없을 겁니다. 다음이 가지고 있는 가치는 굉장히 많죠.
    베끼기 원조는 네이버... 부정할 수 없는 얘기 입니다.

    참...

    세월 많이 흘렀네요 네이버가 원조소리도 듣고 -_-;;;;

    • BlogIcon 나를찾는아이 2008/02/05 09:33 address edit & del

      한메일 전국시대의 다음이 문득 생각나는군요. ㅎ

  9. BlogIcon pei 2008/02/05 03:05 address edit & del reply

    솔직히 구지 조목조목 지적할건 없어보이네요.
    네이버도 어차피 다음 또 따라하고...
    몇년째 그래왔으니까요.

    12월에했던 네이버 검색개편도, 그린윈도 자체는 획기적이었지만,
    검색창 밑에있던 탭 '통합검색 사이트 웹문서 지식iN...' 이부분은 네이버가 다음 그대로 따라했었구요.

    다만, 네이버의 상징인 '그린윈도우'를 따라하는것만은 좀 이해가 안갑니다.

    • BlogIcon 나를찾는아이 2008/02/05 09:34 address edit & del

      다음이 UCC는 나름 홍보를 잘하는데 검색쪽으로는 네이버의 그린윈도우와 차별화 할만한 뭔가가 없는것 같습니다.

  10. BlogIcon StudioEgo 2008/02/05 04:28 address edit & del reply

    원래 베끼기는 네이버가 최고이죠.
    이제는 네이버 지식인때문에 사용자들이 네이버로 사람들이 몰리고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네이버에 자주 들락날락하여 UI가 네이버에 익숙하니 다음측에서는 어쩔수 없이 바꾼 것 같습니다.
    디자인 같은 경우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따라 점차 바뀌게 되니까, 서로 비슷해지는 경향이 있죠. 이런 논쟁은 그닥 소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11. BlogIcon 쟤시켜 알바 2008/02/05 07:50 address edit & del reply

    검색창 부분에서 다음은 보기 무난하지만 네이버는 녹색 때문에 별로죠.
    개인적으로 이번에 변화된 다음의 색상은 무척 마음에 듭니다.

  12. BlogIcon 주드 2008/02/05 09:07 address edit & del reply

    저는 그래도 왠지 다음이 네이버를 따라간다는 느낌에 좀 아쉽더군요.
    디자인 뿐만 아니라 컨텐츠들 까지도요. 좋은글 잘 봤습니다.^^

  13. BlogIcon 신정훈 2008/02/05 09:56 address edit & del reply

    포털구성이 하루아침에 만들어진게 아니고서야 배끼고 안 배끼고를 논 할 수 있을까요.
    저는 다음이 네이버를 따라간다는 느낌이 아니라, 포털이 유저 동선을 계산하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파란, 네이버, 다음, 엠파스 그리고 야후 꼼꼼히 살펴보면 비슷비슷한게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하지만 조금 더 개선의 여지는 분명 어디엔가 있다라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BlogIcon 나를찾는아이 2008/02/06 01:12 address edit & del

      맞습니다. 최적화 하다보니 네이버의 현재 구성이 최적화된 상태인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4. 지나가다 2008/02/05 10:06 address edit & del reply

    네이버가 이것저것 한다고 하지만 거의 먼저한 건 없죠...

    지금까지 네이버가 다음을 따라했으니 이제는 다음이 네이버를 따라할 차례죠...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네이버에서 다음 소스 그대로 가져다 쓴 경우도 있었죠...

    • BlogIcon 나를찾는아이 2008/02/06 01:13 address edit & del

      텍스트박스 관련 네이버 소스복사 사건이 기억나네요.

  15. BlogIcon 똘똘이 2008/02/05 10:47 address edit & del reply

    동감합니다.
    인정할수없지만 정답입니다.

  16. BlogIcon drzekil 2008/02/05 11:34 address edit & del reply

    글쎄요.
    전 바뀌기 전과 비슷하지 않나요?
    네이버와 현재 다음도 비슷하지만..
    이전 다음과 네이버를 비교해봐도 비슷할것 같군요..
    이번에 다음이 네이버를 베꼈다기 보다는..
    전체적인 포탈을 흐름이라고 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BlogIcon 나를찾는아이 2008/02/06 01:14 address edit & del

      여느포털이든 최적화 하면 네이버와 비슷한 결과가 나오지 아니할수 없습니다.

  17. leonato@naver.com 2008/04/17 16:30 address edit & del reply

    글 무섭네요,,
    다음이 네이버 따라한건 비판을 하고,,
    네이버가 다른 거 따라한 거는(소셜북마크가 인기네 하니 뚝딱만들어낸 네이버북마크, 다음파이가 좀 괜찮은데 하고 뚝딱 만들어낸 네이버 네모, 구글 오피스 좀 멋진데 하더니 만들어낸 네이버 오피스) '뚝딱 만들어 낸다'는 표현으로 긍정적으로 얘길하고 ㄷㄷ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