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몹(adMob) 최신 SDK(6.4.1) 적용하기

국내 사용자들을 대상으로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면 국내 광고 모듈도 상관없지만


글로벌 대상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면 이왕이면 글로벌하게 광고주가 있는 애드몹이 괜찮겠죠?


애드몹 최신 SDK(6.4.1)를 적용해봅시다.




1. 회원 가입





당연히 가장먼저 해야할일은 admob에 가입하는것 입니다.


이미 애드센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같은 구글 계정을 활용하여 애드몹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이트 및 앱 추가






애드몹에 로그인하여 사이트 또는 앱을 추가하여야 광고를 적용할때 쓰는 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유형을 선택하고 앱정보를 입력하여 게시자ID를 발급받으세요.



3. 애드몹 SDK 다운로드


최신 애드몹 SDK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4. 컴파일 준비


애드몹 최신 SDK를 사용하려면 Android 3.2 이상 버전의 SDK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단 3.2 이상의 안드로이드 SDK가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 그렇지 않다면 SDK를 설치하세요.


이 포스팅의 예제에서는 3.2를 기준으로 컴파일 합니다.





애드몹을 적용할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의 프로젝트의 탐색기를 살펴봅시다.


이클립스를 사용한다면 프로젝트 탐색기에 project.properties 라는 파일이 보일텐데요.

이 파일을 열어 target을 android-13으로 수정하세요.





이제 이프로젝트는 android-13으로 컴파일 하게 됩니다.



5. 라이브러리 넣기


프로젝트 내에 lib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애드몹SDK를 넣습니다.





프로젝트 이름에 마우측 우측버튼 클릭한 후 Java Build Path 메뉴를 선택합니다.

libraries탭을 클릭하여 Add JARs... 버튼을 클릭한후 lib 폴더의 애드몹SDK를 선택합니다.





Order and Export 탭을 클릭하여 추가한 GoogleAdMobAdsSdk.jar파일을 체크합니다.



6. manifest.xml 설정



minsdk 버전은 3이상이어야 합니다.


<uses-sdk android:minSdkVersion="8" />



그리고 2개의 퍼미션을 필요로 합니다.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ACCESS_NETWORK_STATE"/>


그리고 액티비티를 추가해줍니다.


<activity android:name="com.google.ads.AdActivity"
              android:configChanges="keyboard|keyboardHidden|orientation|screenLayout|uiMode|screenSize|smallestScreenSize"/>


만약 이부분에서 configChanges 오류가 표시된다면 project.properties의 컴파일 버전을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완성된 manifest 파일입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company"
          android:versionCode="1" android:versionName="1.0">
  <uses-sdk android:minSdkVersion="8" />
  <application android:icon="@drawable/icon"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debuggable="true">
    <activity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name="BannerExample">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intent-filter>
    </activity>
    <activity android:name="com.google.ads.AdActivity"
              android:configChanges="keyboard|keyboardHidden|orientation|screenLayout|uiMode|screenSize|smallestScreenSize"/>
  </application>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ACCESS_NETWORK_STATE"/>
</manifest>



7. 액티비티에 애드몹 넣기


이제 애드몹 광고를 넣을 액티비티의 xml 레이아웃 파일에 애드몹을 추가해줍니다.


특히 애드몹을 감싸고 있는 상위 요소의 ads 네임스페이스를 확인해주세요.


xml parse error가 난다면 이것이 빠져서 그렇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ds="http://schemas.android.com/apk/lib/com.google.ads"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com.google.ads.AdView android:id="@+id/ad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ds:adUnitId="게시자ID"
                         ads:adSize="BANNER"
                         ads:testDevices="TEST_EMULATOR, TEST_DEVICE_ID"
                         ads:loadAdOnCreate="true"/>
</LinearLayout>



자 이제 프로젝트를 실행해보면 광고가 나타날거예요.


만약 광고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좀 더 시간이 흐른뒤에는 정상적으로 표시가 될겁니다.





혹시 광고 나오는 영역에 붉은 글씨로


You must have AdActivity declared in AndroidManifest.xml with configChanges


라고 표시된다면 컴파일 버전을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고


올바르게 적용한것이 맞다면 좀 더 기다려보시면 나중에는 광고가 정상적으로 나타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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