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s2d-x 에서 flurry 적용하기


flurry는 아주 핫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통계분석 라이브러리 입니다.


라이브러리를 포함하여 원하는 곳에 API만 호출하면


플러리가 자동으로 해당 이벤트를 수집하여 통계를 보여줍니다.


당연히 UV나 기기별 통계, 지역별 통계는 물론이고요.



모바일 게임 제작시에도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통계를 수집할수 있습니다.



cocos2d-x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친절히 furry를 c++로 감싸준 라이브러리도 github에 나와있네요.


친절히 적용방법도 나와있으니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됩니다.



iOS의 경우 아래와 같이 따라하시면 됩니다.



1. libFurryAnalytics.a 파일을 프레임워크에 추가합니다.


xcode 프로젝트에서 Build Phases의 Link Binary With Libraries 에서 + 버튼을 누르고


Add Other를 클릭하여 파일을 추가합니다.



2. SystemConfiguration.framework를 추가합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플러리 사용에 필요한 프레임워크입니다.


방법은 위와 마찬가지로 xcode 프로젝트에서 Build Phases의 Link Binary With Libraries 에서 + 버튼을 누르고


SystemConfiguration.framework를 검색한 뒤 추가하면 됩니다.



3. Flurry.h 파일을 추가합니다. 이 파일은 iOS가 사용하는 파일이니 크로스플랫폼으로 개발중이시라면 구분하기 쉽게 ios 폴더에 넣으면 됩니다.



4. 그리고 AnalyticsXStringUtil.h와 AnalyticsXStringUtil.mm 파일도 추가합니다. 이 두개 파일도 ios 폴더에 추가합니다.



5. AnalyticsX.h와 Analytics.cpp 파일을 추가합니다.


AnalyticsX.h 파일은 안드로이드, 아이폰 모두 사용하는 헤더파일이니 공유해서 사용해주세요.



6. 원하는 곳에 AnalyticsX.h를 include 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7. 당연히 플러리에서 안드로이드, iOS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키를 발급 받으셨겠죠?


두개에 각각 발급받은 키를 입력하여 초기화를 합니다.


API를 호출하기 전에 해당 키로 플러리를 초기화 해야 합니다.




#if (CC_TARGET_PLATFORM == CC_PLATFORM_IOS)
    AnalyticX::flurryStartSession("YOUR_FLURRY_API_KEY_FOR_IPHONE_BUILD");
#endif

#if (CC_TARGET_PLATFORM == CC_PLATFORM_ANDROID)
    AnalyticX::flurryStartSession("YOUR_FLURRY_API_KEY_FOR_ANDROID_BUILD");
#endif



8. API 호출


github에 여러 flurry api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static void flurryLogEvent(const char * eventName);



간단히 이벤트를 특정 이름으로 기록하는 API 입니다.


이벤트이름을 인자로 던지는 위 API 호출만으로 이제 플러리가 이벤트를 수집하게 됩니다.



Flurry는 이벤트 수집결과가 곧바로 보여지는 것은 아니니 적용하시고 하루쯤 지난 뒤에 플러리 통계를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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